다른 사람의 서명을 위조하고 행사하면 어떻게 처벌되나요?

다른 사람의 서명을 위조하고 행사하면 어떻게 처벌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면 다른 사람의 서명을 위조하고 행사하면 형법 사서명위조 및 위조사서명행사죄가 적용되어 3년 이하의 징역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형법 사서명위조 및 위조사서명행사

다른 사람의 서명을 위조하고 행사하는 경우는 행사할 목적으로 타인의 인장, 서명, 기명 또는 기호를 위조 또는 부정사용한자에 해당하여 형법 사서명위조 및 위조사서명행사죄가 적용되어 3년 이하의 징역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 관련근거

제239조(사인등의 위조, 부정사용) 

①행사할 목적으로 타인의 인장, 서명, 기명 또는 기호를 위조 또는 부정사용한 자는 3년 이하의 징역에 처한다.

②위조 또는 부정사용한 타인의 인장, 서명, 기명 또는 기호를 행사한 때에도 전항의 형과 같다.


실제로 처벌 사례가 있나요?

  1. 광주지방법원 2022고단527 판결에서는 피고인이 벌금 수배가 되어있는 사실이 발각될것을 우려하여 본인 동생 이름으로 피의자신문조서의 진술자란과 확인자란에 피고인의 동생 이름을 기재하고 그 옆에 동생이름의 인장을 날인하여 동생의 서명을 위조하고 피의자신문조서를 교부하여 행사한 사안에 대하여 형법 사서명위조 및 위조사서명행사죄를 인장하여 피고인에게 징역 6개월의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하였습니다.
  2. 서울북부지방법원 2016고단1962 판결에서는 피고인이 벌금 수배 사실을 숨기기 위하여 경범죄 범칙금납부 통고서에 친구의 이름으로 서명하고 행사한 것과 즉결심판청구서를 서명하고 행사한 사안에 대하여 형법 사서명위조 및 위조사서명행사죄를 인정하여 피고인에게 징역 4개월을 선고한 사례가 있습니다.


자주하는 질문

1. 형법 사서명위조 및 위조사서명행사은 벌금은 없나요?

네. 형법 사서명위조 및 위조사서명행사는 3년 이하의 징역형만 있습니다.


2. 현장에서 다른사람의 인적사항을 도용하면 걸리나요?

네. 현장경찰관이 피의자가 신분증을 소지하지 않고 있다면 피의자의 얼굴 및 지문번호를 대조하여 동일인물인지 확인하기 때문에 발각됩니다. 만약, 다른 사람의 신분증까지 도용하면 다른법률에 의해서 추가적으로 처벌될 수 있습니다.


3. 경찰에서 다른 사람의 서명을 위조하면 걸리나요?

피의자의 경우 십지지문을 찍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지문이 달라서 도용한 사실이 발각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